Pinterest Investment Memo
2011.04.03
Jeremy Levine & Sarah Tavel from Bessemer Venture Partners
월요일에 Pinterest의 공동 창업자인 폴 시아라(Paul Sciarra)와 벤 실버만(Ben Silbermann)이 멘로 파크 사무실에서 파트너십에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Pinterest는 아주 초기 단계에 있는 팔로 알토 기반의 회사로, 사용자가 커뮤니티 내에서 제품 카탈로그를 큐레이션하고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을 팔로우하여 제품을 발견할 수 있는 소셜 이커머스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라(Sarah Tavel)는 2009년 말 처음으로 이 회사를 만났습니다. 당시 Pinterest의 두 창업자는 고급 브랜드용 제품 카탈로그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Totes"를 구축하는 전략을 추진 중이었습니다. 그들은 일부 친구들을 대상으로 제품의 알파 버전을 출시했고, 사용자가 제품 카탈로그에 포함된 소셜 공유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빠르게 알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무엇이 그 기능에 마음에 들었는지 물어보자, 다른 곳에서는 사용자가 제품 목록을 공유하고 큐레이션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그들은 원래 제품인 Totes를 보류하고, 이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Pinterest를 구축하여 2010년 2분기에 출시하였습니다. 비록 클로즈 베타 상태로만 접근 가능했지만, 최근 몇 달 동안 사이트의 성장이 가속화되었고, 2월에는 100만 명의 고유 방문자(unique visitors)와 2천만 페이지 뷰를 기록했습니다. Pinterest의 트래픽의 대부분은 트위터, 페이스북, 텀블러와 같은 소셜 채널에서 오며, 구글에서 오는 30% 중 거의 대부분은 Pinterest 브랜드 이름이 포함된 검색 쿼리에서 발생합니다.
우리 회사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Yelp, Wikia, OLX), 소셜(Playdom, Zoosk), 그리고 이커머스(QuidSi, Onestop, Delivery Agent)에 관련된 논제들을 철저히 조사해 왔습니다. 우리는 또한 이 세 가지 트렌드의 교차점에서 활동하는 여러 회사를 탐색해 왔으며, 이를 "소셜 커머스"라고 합니다. Pinterest는 이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공을 보여준 첫 번째 사이트입니다.
사라의 지속적인 회사 트래킹 덕분에 우리는 이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창립자의 "인터넷 영웅" 중 한 명인 지미 웨일스(위키피디아를 설립한 인물 -역주)와의 관계를 활용해 그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그들이 이미 여러 투자계약서를 받았다는 사실을 해결할 수는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매우 비싼 거래이지만, 우리는 이 기회의 규모가 가격을 정당화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4천만 달러 밸류에이션에 1천만 달러의 시리즈 A 투자를 주도하기로 한 투자계약서에 서명했습니다. 13%의 미배정 Option Pool(회사에서 임직원들에게 부여하기 위해 따로 마련한 스톡옵션 풀 - 역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Product
Pinterest의 제품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사용해 보거나 사이트를 탐색하는 것입니다. 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URL을 복사하거나 몇 년 전 Del.icio.us(https://en.wikipedia.org/wiki/Delicious_(website) 소셜 북마크 서비스) 가 선보인 방식으로 브라우저 북마크를 사용하여 웹에서 제품을 "핀"할 수 있게 합니다. 곧 소비자들은 iPhone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핀"된 후에는 제품이 "핀 보드"에 큐레이션됩니다. 핀 보드는 일반적으로 테마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동 창업자 벤 실버만은 “내 미래의 주방을 위한 것들”이라는 보드를 만들었으며, 이는 벤이 웹에서 찾은 다양한 주방 제품의 큐레이션된 카탈로그입니다.
제품을 클릭하면 제품 페이지로 이동하여, 커뮤니티의 다른 사람들이 해당 제품에 대해 남긴 모든 댓글, “좋아요”, 또는 “리핀”(트위터의 “리트윗”과 유사)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는 또한 트위터, 페이스북, 이메일 또는 일부 삽입 가능한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제품이나 핀 보드를 공유할 수 있게 합니다. Pinterest는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여 얻은 트래픽이 대부분입니다. 제품 페이지에는 원래 “핀”된 소매점으로 연결되는 링크도 있어,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더 알고 싶거나 구매를 원할 경우, 해당 제품 사진을 클릭해 상점의 관련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바에는 동일한 상점에서 Pinterest 커뮤니티에 의해 핀된 다른 제품들도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윌리엄스 소노마 보드가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트위터처럼 서로를 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생성한 모든 보드가 아닌 특정 보드만 팔로우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와인 비평가가 자신이 좋아하는 포도 품종별로 핀 보드를 만들었다면, 샤르도네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샤르도네 보드를 언팔로우할 수 있습니다. 팔로우한 보드는 홈 화면 피드에 업데이트가 표시됩니다.
우리는 Pinterest를 사용자 생성 콘텐츠 투자 로드맵의 관점에서 보고 있습니다. Yelp(https://www.yelp.com/ 미국의 맛집 리뷰 서비스)와 같은 사용자 생성 콘텐츠 사이트에서는 사이트 방문자의 약 1%만이 “생산자”이고(예를 들어, Yelp에서는 리뷰 작성자), 99%는 단순히 소비자입니다. Pinterest도 비슷한 비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웹 사용자들이 제품의 핀 보드를 큐레이션할 기회를 제공받았을 때, 단순히 “왜 그런 일에 시간을 써야 하지?”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Yelp 리뷰도 많이 작성하지 않습니다. Yelp는 지난달 사이트에서 약 5천만 명의 고유 방문자를 기록했지만, 40만 명(0.8%) 미만이 어떤 형태로든 콘텐츠를 기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생산자”는 중요하며, Yelp가 초기에 콘텐츠 생산자에게 집중했던 것처럼, Pinterest도 오늘날 같은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콘텐츠 소비자들의 경험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들은 본질적으로 단순히 무언가를 구매하기 위해 탐색/쇼핑/검색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Pinterest는 모든 이커머스 지향 트래픽을 수익화하기 위해 상인 및 제조업체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시작할 것입니다.
Traction
Pinterest는 이미 성장하는 커뮤니티의 유망한 신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달 동안 회사의 성장은 가속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 성장은 마케팅에 전혀 비용을 들이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사실, 창업자들은 본격적인 서비스 오픈을 시작하기 전에, 사이트에서 핵심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제한된 베타(limited beta)로 커뮤니티의 성장을 억제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Pinterest 방문자의 74%가 사이트를 재방문하고 있으며, 재방문자 중 방문자 충성도가 매우 인상적입니다.
Business Model
Pinterest는 아직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지 않았으며, 현재 트래픽을 수익화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의 투자에서 가장 큰 리스크 중 하나이지만, Pinterest가 제품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Pinterest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믿습니다. 가장 명확한 방법은 Pinterest에 핀된 모든 상점에 대해 제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Pinterest가 소매 업체가 사이트에서의 클릭을 CPC(클릭당 비용) 기반으로 입찰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쇼핑 가격 비교 사이트와 달리, Pinterest는 모든 트래픽을 무료로 획득하며, 최종 사용자 가격에서 경쟁을 강요하지 않기 때문에 제공되는 클릭은 비교 쇼핑 클릭보다 훨씬 더 가치가 높을 것입니다. 참고로, eBay 소유의 Shopping.com은 전 세계적으로 약 7천 2백만 개의 월간 페이지 뷰로 약 2억 달러의 연간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 광고는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지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은 입찰 시스템입니다. 광고주가 특정 지표에 대해 입찰가 한도를 설정하여 광고가 노출됩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광고주들과 경쟁하게 되고 입찰가가 높을수록 타겟 고객에 대한 노출 빈도가 높아집니다. 위 문단에서 심사역은 Pinterest가 입찰형 디지털 광고로 수익을 얻는 Google, Meta 처럼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 역주
🔍 쇼핑 가격 비교 사이트의 경우 첫 퍼널이 아니라 유료 마케팅을 통해 유저들을 진입시키지만, Pinterest의 경우 첫 퍼널로 기능하며 유저가 사이트의 기능을 활용하다가 자연스럽게 소매 업체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사역은 "트래픽을 무료로 획득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쇼핑 가격 비교 사이트의 경우 가격이 비교되기 때문에 소매 업체 측에서 판매 제품의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 가격경쟁을 해야하지만, 핀터레스트의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핀 보드에 제품이 노출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소매 업체 측에서 가격경쟁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최종 사용자 가격에서 경쟁을 강요하지 않기 때문에") 역시 소매 업체 측의 메리트로 꼽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로 인해 심사역은 온라인 소매 업체가 다른 플랫폼에 비해 Pinterest에 광고를 입찰할 유인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 역주
Competition
Svpply / TheFancy : 우리가 아는 가장 가까운 경쟁자는 Svpply와 TheFancy입니다. 두 회사 모두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유사한 기능과 재능 있는 창립자들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디자인 미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1년 1월부터 Pinterest는 이들 경쟁자를 앞지르기 시작했고, 페이지뷰 트래픽과 도달 범위에서 Pinterest가 명확한 선두 주자로 떠올랐습니다.
🔍심사역이 언급한 Svpply는 이베이에 매각된 후 몇 년 지나지 않아 서비스를 종료했습니다.
TheFancy는 이후 Fancy로 이름을 바꾸고, 서비스를 종료하고 창업자는 다른 서비스를 창업했습니다. - 역주
페이스북 :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페이스북 연결을 통해 특정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제품을 “좋아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제조업체들은 페이스북에 팬 페이지를 만들어(예: http://www.facebook.com/huggies) 페이스북의 댓글과 “좋아요”를 모읍니다. Pinterest의 기능과 제품 “소셜 그래프”는 고유하고 페이스북에서 쉽게 복제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페이스북은 소셜 분야에서 지배적이며 이미 제조업체와 강력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경쟁 위협이 됩니다.
BazaarVoice: BazaarVoice(https://www.bazaarvoice.com/)는 소셜 전자상거래에서 다크호스입니다. 이커머스 사이트의 대부분의 제품 리뷰를 제공하며 시스템에 등록된 수백만 명의 소비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전자상거래 공급업체 사이트에서 분산된 소셜 전자상거래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집중했지만, BV는 Pinterest와 유사한 중앙집중식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파트에서 가장 흥미로운 대목입니다. BV는 개별 이커머스 업체의 사이트 구축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BV는 이커머스 사이트에 사용자 생성형 컨텐츠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심사역은 이 점에서 BV를 잠재적 경쟁자로 보았습니다. BV가 마음만 먹으면, 이 기능을 전면에 내세워 다양한 이커머스 업체를 통합한, 독자적인 사용자 생성형 컨텐츠 기반 "중앙집중식 커뮤니티"를 직접 만들어 언제라도 Pinterest의 경쟁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주
아마존: 아마존은 미국 이커머스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웹에서 가장 깊고 광범위한 제품 리뷰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 리뷰는 열정적인 리뷰어 커뮤니티에서 제공합니다. 많은 아마존 리뷰어들은 수천 개의 제품 리뷰를 작성했으며, 아마존닷컴에서 활발한 포럼과 같은 커뮤니티 기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또한 제품의 큐레이션된 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Amazon Listmania). 이 기능은 다소 숨겨져 있으며, 사실 구글에서 Amazon Listmania의 상위 링크는 깨져 있어, 아마존이 큐레이션 목록에 집중하고 있지 않음을 시사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은 Pinterest의 경쟁 커뮤니티를 탄생시킬 수 있는 대규모 구매자와 훌륭한 리뷰어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Team
Pinterest는 벤 실버만(Ben Silbermann)과 폴 시아라(Paul Sciarra)가 설립했습니다. 두 사람은 예일대학교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고, 2003년에 졸업하면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벤 실버만(공동 창업자)
대학 졸업 후, 벤은 인프라 및 IT 컨설팅 회사인 Corporate Executive Board에 합류하여 Fortune 1000 기업의 CIO와 직접 협력했습니다. 3년 후, 그는 구글의 애드센스 팀에 합류하여 제품 전문가로서 애드센스의 제품 로드맵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품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이 교육이 아마도 회사가 Totes에서 소셜 공유 데이터를 발견하고 Pinterest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벤은 여기에서 제품 비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폴 시아라(공동 창업자)
대학 졸업 후, 폴은 의료 기기를 전문으로 하는 VC 회사인 Radius Ventures에서 3년간 근무했습니다. 그는 2008년 8월, 벤과 함께 Totes를 시작하기 위해 Radius를 떠났습니다. 우리의 생각으로는 폴도 회사의 제품 디자인에 어느 정도 기여했지만, 초기 비즈니스 및 관리 문제(예: 자금 조달)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Deal
우리는 13%의 post-money option pool을 포함하여 4천만 달러의 pre-money 밸류에이션으로 1천만 달러의 시리즈 A 투자를 주도하기로 한 투자계약서(Term Sheet)에 서명했습니다. 이전에, 회사는 일부 엔젤 투자자, 하이라인 벤처스(Shana Fischer가 시작한 시드 투자 펀드) 및 퍼스트마크 캐피털로부터 약 2백만 달러의 시드 자본을 조달했습니다. 우리는 이사회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며, 두 창업자도 각각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거래 종결 후, 회사는 초기 비직원 투자자로부터의 자사주 매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은 시리즈 A 가격 대비 약 25%의 할인율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이에 따라 최대 2백만 달러의 추가 시리즈 A 주식을 매수하여 지분율을 증가시킬 옵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 투자자와 아직 물밑 조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잠재적으로 이용 가능한지는 알 수 없지만, 우리는 최대 1천만 달러의 투자를 요청하고자 합니다.
🔍 이 부분에서 "post-money option pool"이라는 용어가 등장합니다. 한국과 달리 미국에 존재하는 option pool이라는 개념 때문에 처음 보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간략히 정리하자면 투자 전을 기준으로 option pool을 설정하느냐 투자 후를 기준으로 option pool을 설정하느냐의 차이입니다. pre-money 밸류에이션 역시 해당 투자금이 포함되지 않은 밸류에이션입니다. option pool 관련 내용은 따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역주
🔍 두번째 문단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Bessemer Venture Partners가 Pinterest에 시리즈 A 투자를 진행한 이후, 추가 지분을 확보하고자 합니다(Pinterest 투자에 대한 엄청난 확신이 있었을 것이고, 이 예측은 맞았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주식이 더 필요할 것이고, 이전 라운드 투자자들로부터의 자사주 매입이 전제되야 합니다. Pinterest 본인들 지분이 희석되는 것보다는 Bessemer가 이전 라운드 투자자들의 지분을 넘겨받는 모양새가 훨씬 나으니까요 :)
이전 라운드 투자자들은 주식 매각을 통해 어쨌든 수익을 얻을 것이고(물론 좀 더 홀드해서 더 큰 수익을 기대한다면 얘기가 다르겠지만), Pinterest는 지분 희석 안 되서 좋고, 잭팟을 확신하는 Bessemer 측은 지분을 더 확보해 판돈을 키워서 모두가 Win-Win 할 수 있습니다.
-역주
Risk
수익화: 앞서 언급했듯이, Pinterest는 수익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Pinterest가 장기적으로 가치 있는 회사를 구축하려면 소비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소비자 수용(consumer adoption): Pinterest의 소비자 유입은 지금까지 유망하지만, 큰 규모의 회사를 구축하고, 얼리 어답터에서 주류 사용자로 소비자를 확장하려면 크게 성장해야 합니다.
경쟁: Pinterest는 이미 매우 유사한 프로덕트를 가진 두 경쟁자가 있으며, 더 많은 경쟁자가 나타날 것입니다(하이프를 받은 모바일 사진 공유 스타트업이 얼마나 많은지 생각해봅시다). 또한, Pinterest는 페이스북이 경쟁하기로 결정한다는 잠재적 위협을 항상 견뎌야 합니다.
팀: 현재 팀은 5명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벤과 폴에게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둘 다 초보 창업가이며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경영자입니다. 게다가, 둘 다 깊은 기술적 배경이 없으며, 사이트는 이미 확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들은 강력한 CTO, VPE(VP of Engineering)와 기술 역량을 갖춘 인재 영입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Scenario Analysis
엑싯 밸류 | 시나리오 설명 | 수익 | Multiple | 가능성 |
$0 | 재앙. 회사가 붕괴됩니다. | $0.0 | 0.0x | 10.0% |
$25M | 커뮤니티가 월간 100만 명의 고유 방문자에 도달하지만, 성장이 정체되면서 Pinterest가 틈새 커뮤니티로 남을 것이며 대중에게 확산되지 못할 것이 명확해집니다. 회사는 인재와 커뮤니티 가치를 보고 전략적 인수자가 인수합니다. | $9.6M | 1.0x | 17.5% |
$65M | 커뮤니티가 월간 100만 명의 고유 방문자에 도달하지만, 성장이 정체되면서 Pinterest가 틈새 커뮤니티로 남을 것이며 대중에게 확산되지 못할 것이 명확해집니다. 회사는 인재와 커뮤니티 가치를 보고 전략적 인수자가 인수합니다. | $12.6M | 1.3x | 17.5% |
$100M | 사이트는 월간 300만 명의 고유 방문자에 도달하고 커뮤니티는 계속 성장하지만, 회사는 사용자 기반을 수익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궁극적으로 Pinterest 방문자들은 단순히 구경만 할 뿐입니다. 커뮤니티 가치를 보고 전략적 인수자가 회사를 인수합니다. | $16.5M | 1.7x | 32.5% |
$325M | Pinterest는 주요 소셜 커머스 브랜드 중 하나가 됩니다. 월간 600만 명의 고유 방문자와 1억 페이지뷰에 도달합니다. 제휴 수익화 전략이 성공적이지만 제조업체들은 Pinterest의 가치 제안에 덜 관심을 가집니다. 회사는 전략적 인수자가 인수합니다. | $53.6M | 5.6x | 17.5% |
$500M | 회사는 선도적인 소셜 커머스 브랜드이자 이커머스 제휴사가 됩니다. 모든 제조업체가 Pinterest 커뮤니티에 접근하는 것이 필수 전략이 됩니다. 회사는 전략적 인수자가 인수합니다. | $82.4M | 8.6x | 4.0% |
$850M | Pinterest는 모든 부문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됩니다. 상장합니다. | $140.1M | 14.6x | 1.0% |
이 시나리오는 거래 섹션에 설명된 1천만 달러 라운드(8.6백만 달러는 BVP에서, 1.4백만 달러는 내부자에서)와 Pinterest가 초기 엔젤 투자자로부터의 할인된 자사주 매입을 촉진하게 하기 위한 추가 1백만 달러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회사에 투자된 순액은 1천만 달러가 될 것이지만, 새로운 우선주는 1,100만 달러가 될 것입니다(이미 조달된 자본의 우선주 2백만 달러에 추가됨).
🔍위 문단에도 나와 있듯이 multiple 계산의 기준 금액이 9.6M인 이유는
1천만 달러 시리즈 A 투자금에서 BVP의 투입 금액 8.6M + pinterest 자사주매입을 통해 추가 지분 확보용 1M = 9.6M -역주
결론
Pinterest는 매우 크고 매력적인 비즈니스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유망한 초기 팀에 투자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비싼 가격과 초기 단계의 내재된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기회에 대해 낙관적이며 이 투자를 권장합니다.
원문 - https://www.bvp.com/memos/pinterest
Bessemer Venture Partners에 업로드되어 있는 핀터레스트 Investment Memo를 번역했습니다.
여러 번 정독하다보니 모호하게 생각했던 개념이나 Investment Memo의 기본 논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Investment Memo에 등장한 개념을 포함해서 추후 관련 자료를 정리하여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
What I learned
- 여러 번 정독하면서 Exit Value, multiple 등의 개념을 다시 명확히 조사하고 공부하는 계기가 되었다.
- 미국은 라운드 별 투자금의 스케일이 다르구나...! 시리즈 A가 100억 원 ㄷㄷㄷ. 수업 때 미국 라운드별 투자금액을 배웠긴 했는데 실제 Investment Memo에서 확인하니 확실히 판이 다르다는 걸 체감했다. (월간 100만 unique 찍혀도 투자금만 간신히 회수한다는 예측도... 우리나라에선 시드 받은 스타트업의 프로덕트가 10만만 찍혀도 다들 돈 싸들고 달려들텐데 쩝)
- 매출이 안 나오는 프로덕트를 어떤 지표로 평가할 것인가? 이 경우엔 사용자수, 혹은 서비스 내 핵심 기능과 관련된 트리거를 통해 성장세를 분석한다. 섹터, 프로덕트, 사업 진행 단계에 따라 어떤 지표를 가지고 이 프로덕트가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 경쟁 분석할 때 시장을 넓고 깊게 봐야한다는 걸 깨달았다. 해당 시장에서 직접 뛰는 플레이어가 아니어도 어떤 플레이어들이 잠재적 경쟁자가 될 수 있는지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자사주 매입 부분이 좀 낯설었다. 이런 게 흔하게 일어나는 일인지 좀 물어봐야될 것 같다.
- Probability는 어떻게 산출되는 것일까? 이것도 물어봐야겠다.